귤의 효능
겨울철 대표 과일로 불리는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감기를 예방하는 건강차라고 불리기도 하며 ,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감기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귤을 차로 달여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주고
칙칙했던 피부톤을 밝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귤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구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 해소하는 데 있어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마지막 여성들의 영원한 숙제인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귤의 칼로리는 100g당 53kcal로 상당히 낮으면서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만들어집니다.
쉽게 포만감이 생기게 되면 다른 음식을 섭취하는 데 있어 방해가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귤의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체지방을 분해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좋은 귤을 고르는 방법
귤을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손으로 살짝 만져보기만 해도 껍질의 두껍고 얆음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얇은 껍질의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겉면의 상태가 흠집이 없고 자연스러운 광택이 나는 걸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지나치게 반질반질한 것들은 인공적으로 코팅 처리를 했을 수 있기 때문에
유독 심하게 반질 거린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동글동글한 원형의 모양보다는 둥글넓적한 타원형의 귤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적당히 울퉁불퉁한 귤이 더 맛있습니다.
귤을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3kg /4kg /5kg 박스 단위로 구매할수록 제대로 관리해야 많은 양의 귤을 마지막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구매한 귤 중에서 혹시라도 상한 게 있다면 골라주어야 하며, 남은 것들은 세척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껍질을 벗겨 먹긴 하지만 상한 것들과 함께 귤이 있을 경우 귤껍질에는 곰팡이 포자가 잔류하게 되는데
이 포자가 빠르게 포지면서 신선했던 귤들도 빠르게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귤은 후숙 과일입니다.
상온에서 2~3일 정도 후숙을 한 후에 냉장보관한다면 더욱 맛있는 귤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귤 정과 레시피
일반적으로 귤은 껍질을 제거한 후에 생으로 먹지만 간혹 박스로 구매해서 빨리 먹지 못하고
신선도가 떨어져 처치곤란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즙이나 과일잼, 귤정과 등 다양한 간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귤 정과를 만드는 방법을 공유드려보겠습니다!
재료: 귤, 설탕, 물엿
1. 귤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세척을 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잘 풀어 준 뒤에 이물질 및 농약, 먼지 등을 세척해주세요.
강한 힘을 주어 닦는다면 귤이 무를 수 있으니 반드시 가볍게 헹궈준다라는 느낌으로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2. 깨끗하게 세척한 귤은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해주고
1/4 크기로 잘라줍니다. 귤의 크기 및 두께는 원하는 방향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은 귤을 냄비에 옮겨 담은 후 그 위에 설탕을 꼼꼼하게 뿌려줍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귤을 깔아주고 그 위에 다시 설탕을 뿌려줍니다.
맨 마지막에 올려진 귤 위에는 보다 더 꼼꼼하게 설탕으로 덮어줍니다.
4. 그리고 하루정도 상온에서 냄비 그대로 절여 둡니다.
5. 다음날 전달 설탕에 절여둔 귤과 냄비에 생긴에 물엿 또는 꿀을 넣어 준 뒤에
약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세요.
불의 세기가 강할 경우 금세 타버릴 수 있으니 약불에서 은은하게 끓이는 게 중요합니다.
6. 20분 정도 끓여 준 뒤에는 불을 끄고 완전히 식혀주세요.
그러고 나서 다시 한번 20분 약불로 끓여 줍니다.
7. 불에서 졸이다 보면 귤의 모양이 점차 변합니다.
20분씩 두 번을 제대로 끓여 내었다면 그 뒤로는 하나씩 꺼내서 상온에서 그대로 식혀주면 됩니다.
8. 식힌 후에는 식품 건조기에서 추가로 말려주면 제대로 된 귤 정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귤정과 만들 때 주의할 점
1. 반드시 불은 약불로 해주셔야 타지 않습니다.
2. 처음부터 귤을 너무 많이 뒤집게 되면 귤껍질이 벗겨져서 지저분하게 만들어질 수 있으니
자주 뒤집지 않는 게 좋습니다.